TRADE DEFINITIONS

화물 용적 계산법

해상운송 운임계산 부과 기준

해상운송시 운임계산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톤을 운임톤(R/T : Revenue Ton)이라 말하며, Freight Ton이라고도 합니다.
해상운임 계산시 화물의 총중량(Gross weight)와 총용적(Gross Measurement)을 비교하여 큰 쪽을 운임톤(R/T)으로 선정하여 계산하게 되는데 이때 중량과 용적의 분기점은 1CBM(Cubic Meter=1㎡)당 1MT(Metric ton=1,000kg)이 됩니다.
*1CBM(1㎥)=1MT(1,000kg)

해상운송시 용적톤 계산 방법

Measurement(용적)는 선적물품의 부피를 기재하는 곳으로 필수 기재사항이며, 계산단위는 CBM(Cubic Meter)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포장물품의 {가로(L) m x 세로(W) m x 높이(H) m x 포장개수= CBM(입방미터)}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즉, 1m(1,000㎜)x 1m(1,000㎜) x 1m(1,000㎜) = 1CBM 됩니다.

  • 1Box 가정 : 0.3m(300㎜) x 0.4m(400㎜) x 0.5m(500㎜) = 0.06CBM
  • 200Box 가정 : 0.3m(300㎜) x 0.4m(400㎜) x 0.5m(500㎜) x 200Box = 12CBM

항공운송 운임계산 부과 기준

항공운송시 운임계산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중량을 운임산출중량(C/W: Chargeable Weight)이라 하며, 화물의 총중량(Total Gross Weight)과 총용적중량(Total Volume Weight)을 비교해서 많이 나오는 쪽이 운임적용중량(Chargeable Weight)으로 계산되며, Weight Break별로 Rate를 적용받게 됩니다.

항공운송시 용적톤 계산 방법

Volume weight을 구하는 방법은?

포장물품의 {가로(L) cm x 세로(W) cm x 높이(H) cm x 포장개수÷ 6,000 = kgs}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계산전에 각 단위 치수를 사사오입하여 정수로 만든후 (가로 x 세로 x 높이)의 방식으로 계산하며, 직육면 체나 정육면체가 아닌 경우에는 (최대가로 x 최대세로 x 최대높이)로 계산하게 됩니다.
참고로 용적중량을 운임산출중량으로 환산하는 방법에 있어서 6,000 입방센티미터(Cubic Centimeter)를 1kg로 적용하는 문제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규정된 것입니다.

※ 부피를 운임부과 중량으로 환산하는 기준 6,000㎤ =1kg
예) 1CBM을 기준으로 한다면, 100㎝(L) x 100㎝(W) x 100㎝(H) = 1,000,000 Cubic Centimeter(입방센티미터)가 되는 것 입니다.
여기에서 자세히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 1,000,000 Cubic Centimeter를 나누기 6,000 을 하면 166.6666666 KGS이 나오게 됩니다.
즉, 1CBM=167kg이 되는 것입니다.

  • 1Carton 가정 : 30cm(300㎜) x 40cm(400㎜) x 50cm(500㎜) ÷ 6,000 = 10kgs
  • 200Carton 가정 : 30cm(300㎜) x 40cm(400㎜) x 50cm(500㎜) x 200CTN ÷ 6,000 = 2,000kgs

해운용어

1. INVOICE 수출업자가 무역 계약을 정당하게 이행할 것을 해외의 수입업자 앞으로 증명하는 명세서
2. BOOKING 선적 예약. SHIPPER가 운송인(CARRIER)에게 화물의 운송을 신청하여 운송인이 승인하는 것.
3. S/R SHIPPING REQUEST. SHIPPER가 운송인에게 제출하는 운송의뢰서
4. LCL 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콘테이너 1개를 만재(慲酨)하기에 부족한 소량화물.
5. FCL FULL CONTAINER LOAD CARGO. 콘테이너 1개를 만재시키는 화물.
6. CY CONTAINER YARD. CONTAINER 및 샤시(CHASSIS)의 인수, 인도 및 보관 장소
7. CFS CONTAINER FRIGHT STATION. LCL화물을 인수하여 콘테이너에 채워넣거나 내장화물을 인수하여 콘테이너로부터 꺼내는 작업을 하는 장소
8. DEPOT(데포) 혹은 INLAND DEPOT. 내륙에 위치한 콘테이너 터미널. (컨테이너가 CY에 반입되기 전에 야적된 상태에서 컨테이너를 적재시킨 장소)
9. LINER 정기선. 항로와 발착기일 일정.
10. FEEDER SERVICE 콘테이너선의 기항지(CALLING PORT)가 주요 항구에만 제한되어 그 항구와 기항하지 않는 항구사이에 자동차, 철로, 내외항 선박등에 의한 보조 수송을 말함.
11. RANS SHIPMENT 환적.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도중 중도항에서 다른 선박으로 환적하여 최종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것. 단, 콘테이너에 적재된 채로 다른 선박으로 갈아 타는 것은 TRANS SHIPMENT라고 칭하지 않음.
12. ETD ESTIMATED TIME OF DEPARTURE. 출항 예정 시간.
13. 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 예정 시간.
14. CONSOL(IDATION) LCL 화물을 모아서 하나의 운송 단위(FCL)로 만드는 일. = GROUPAGE.
15. STUFFING 콘테이너에 화물을 주입. VANNING, LOADING.
16. DEVANNING,UNS TUFFING,UNLOADING 15의 반대 상황.
17. CARGO MANIFEST 적하목록. 화물 선적후 B/L COPY를 기초로 하여 선적 지점소에서 만든다. 세관에서 보고됨.
18. CLP CONTAINER LOAD PLAN. 콘테이너 내 화물 적치도. DESTINATION에서의 DEVANNING 작업에 쓰인다.
19. CORRECTION NOTICE 정정 통지서. 선적서류의 정정을 위해서 발행되는 서류.
20. ARRIVAL NOTICE 화물 도착 통지서.
21. D/O DELLIVERY ORDER. 화물 인도 지시서. 선사가 화물 보관지인 CFS 혹은 CY OPERRATOR에게 DD/O 지참에게 화물 인도를 지시하는 서류.
22. BAF BUNKER ADJUSTMENT FACTOR (= BUNKERSER CHAFGE) 통화교환성의 변동이 운임 할증에 영향을 줄때 그 할증률(CURRENCY SURCHARGE)유가의 변동이 운임 할증에 영향을 줄때 그 할증률(액).
23. GRI GENERAL RATE INCREASE. 보통 BAF 와 CAF 위 변동으로 운임을 조절하나 BAJIC OCEAN FREIGHT 자체를 변동하여 운임 조절을 하는 경우 이를 GRI 라함
24. CBM CUBIC METER
25. W/T WEIGHT TON. 중량톤. (CF) METRIC TON
26. R/T REVENUE TON. 화물운임 적용톤수. CBM과 W/T의 큰쪽.
27. NVOCC NON-VESSEL POERATION COMMON CARRIER.
28. S/C SERVICE CONTRACT. 위의 VIP에 대하여 TVR을 맺은 것.
29. LAND BRIDGE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를 다리(BRIDGE)화 하여, SEA-LAND-SEA의 루트를 통한 복합운송의 한 형태.
30. MLB MINI LAND BRIDGE. 극동 - SEA - 미 서안 - LAND - 미 동안, GULF. (단, 종착지가 PORT인 점에 주안 - 도착지까지의 책임을 선사가 짐.)
31. ALL WATER 미 동안까지의 운송이 MLB 방식이 아니라, 선박이 PANAMA 운하를 거쳐 미 동안까지 가는 운송.
32. EX-WORKS 작업장 인도 조건.
33. FOB FREE ON BOARD. 본선 인도 조건. 수출자가 계약화물이 본선의 양화가 (TACKLE)에 의해 본선의 난간(RAIL)을 통과 할때 까지의 모든 위험과 비용의 책임을 지고 그 이후에는 수입자가 책임을 짐.
34. C&F COST & FREIGHT. 운임 포함 가격. 수출자가 FOB + 선박운임 까지 지불.
35. CIF COST INSURANCE FREIGHT. 운임 보험료 포함 조건.
36. GANTRY CRANE 안벽에 콘테이너 하역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교각형 크레인.
37. C/O CERTIFICATE OF ORIGIN. 원산지 증명서.상공회의소에서 발행. (일반관세 적용)
38. TEU TWENTY EQUIVALENT UNIT. 20 CONTAINER.
39. FEU FORTY EQUIVALENT UNIT. 40 CONTAINER.
40. DRY CONTAINER 일반 콘테이너.
41. REEFER CONTAINER 냉동 콘테이너.
42. OPEN TOP CONTAINER 지붕이 개방된 콘테이너. 중량물. 장척물.
43. FLAT RACK CONTAINER 지붕 측면 앞 뒤면 까지 개방. 4개 기둥만 있음. 기계류, 목재
44. TANK RACK CONTAINER 액체 화물 수송.
45. PEN CONTAINER 생동물 운반용. 주로 TOP STOW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