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송시 운임계산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톤을 운임톤(R/T : Revenue Ton)이라 말하며, Freight Ton이라고도 합니다.
해상운임 계산시 화물의 총중량(Gross weight)와 총용적(Gross Measurement)을 비교하여 큰 쪽을 운임톤(R/T)으로 선정하여 계산하게 되는데
이때 중량과 용적의 분기점은 1CBM(Cubic Meter=1㎡)당 1MT(Metric ton=1,000kg)이 됩니다.
*1CBM(1㎥)=1MT(1,000kg)
Measurement(용적)는 선적물품의 부피를 기재하는 곳으로 필수 기재사항이며, 계산단위는 CBM(Cubic Meter)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포장물품의 {가로(L) m x 세로(W) m x 높이(H) m x 포장개수= CBM(입방미터)}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즉, 1m(1,000㎜)x 1m(1,000㎜) x 1m(1,000㎜) = 1CBM 됩니다.
항공운송시 운임계산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중량을 운임산출중량(C/W: Chargeable Weight)이라 하며, 화물의 총중량(Total Gross Weight)과 총용적중량(Total Volume Weight)을 비교해서 많이 나오는 쪽이 운임적용중량(Chargeable Weight)으로 계산되며, Weight Break별로 Rate를 적용받게 됩니다.
Volume weight을 구하는 방법은?
포장물품의 {가로(L) cm x 세로(W) cm x 높이(H) cm x 포장개수÷ 6,000 = kgs}를 계산한 수치입니다.
계산전에 각 단위 치수를 사사오입하여 정수로 만든후 (가로 x 세로 x 높이)의 방식으로 계산하며,
직육면 체나 정육면체가 아닌 경우에는 (최대가로 x 최대세로 x 최대높이)로 계산하게 됩니다.
참고로 용적중량을 운임산출중량으로 환산하는 방법에 있어서 6,000 입방센티미터(Cubic Centimeter)를
1kg로 적용하는 문제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규정된 것입니다.
※ 부피를 운임부과 중량으로 환산하는 기준 6,000㎤ =1kg
예) 1CBM을 기준으로 한다면, 100㎝(L) x 100㎝(W) x 100㎝(H) = 1,000,000 Cubic Centimeter(입방센티미터)가 되는 것 입니다.
여기에서 자세히 계산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 1,000,000 Cubic Centimeter를 나누기 6,000 을 하면 166.6666666 KGS이 나오게 됩니다.
즉, 1CBM=167kg이 되는 것입니다.
1. INVOICE | 수출업자가 무역 계약을 정당하게 이행할 것을 해외의 수입업자 앞으로 증명하는 명세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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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OOKING | 선적 예약. SHIPPER가 운송인(CARRIER)에게 화물의 운송을 신청하여 운송인이 승인하는 것. |
3. S/R | SHIPPING REQUEST. SHIPPER가 운송인에게 제출하는 운송의뢰서 |
4. LCL | LESS THAN CONTAINER LOAD CARGO. 콘테이너 1개를 만재(慲酨)하기에 부족한 소량화물. |
5. FCL | FULL CONTAINER LOAD CARGO. 콘테이너 1개를 만재시키는 화물. |
6. CY | CONTAINER YARD. CONTAINER 및 샤시(CHASSIS)의 인수, 인도 및 보관 장소 |
7. CFS | CONTAINER FRIGHT STATION. LCL화물을 인수하여 콘테이너에 채워넣거나 내장화물을 인수하여 콘테이너로부터 꺼내는 작업을 하는 장소 |
8. DEPOT(데포) | 혹은 INLAND DEPOT. 내륙에 위치한 콘테이너 터미널. (컨테이너가 CY에 반입되기 전에 야적된 상태에서 컨테이너를 적재시킨 장소) |
9. LINER | 정기선. 항로와 발착기일 일정. |
10. FEEDER SERVICE | 콘테이너선의 기항지(CALLING PORT)가 주요 항구에만 제한되어 그 항구와 기항하지 않는 항구사이에 자동차, 철로, 내외항 선박등에 의한 보조 수송을 말함. |
11. RANS SHIPMENT | 환적.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도중 중도항에서 다른 선박으로 환적하여 최종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것. 단, 콘테이너에 적재된 채로 다른 선박으로 갈아 타는 것은 TRANS SHIPMENT라고 칭하지 않음. |
12. ETD | ESTIMATED TIME OF DEPARTURE. 출항 예정 시간. |
13. ETA | ESTIMATED TIME OF ARRIVAL. 도착 예정 시간. |
14. CONSOL(IDATION) | LCL 화물을 모아서 하나의 운송 단위(FCL)로 만드는 일. = GROUPAGE. |
15. STUFFING | 콘테이너에 화물을 주입. VANNING, LOADING. |
16. DEVANNING,UNS TUFFING,UNLOADING | 15의 반대 상황. |
17. CARGO MANIFEST | 적하목록. 화물 선적후 B/L COPY를 기초로 하여 선적 지점소에서 만든다. 세관에서 보고됨. |
18. CLP | CONTAINER LOAD PLAN. 콘테이너 내 화물 적치도. DESTINATION에서의 DEVANNING 작업에 쓰인다. |
19. CORRECTION NOTICE | 정정 통지서. 선적서류의 정정을 위해서 발행되는 서류. |
20. ARRIVAL NOTICE | 화물 도착 통지서. |
21. D/O | DELLIVERY ORDER. 화물 인도 지시서. 선사가 화물 보관지인 CFS 혹은 CY OPERRATOR에게 DD/O 지참에게 화물 인도를 지시하는 서류. |
22. BAF | BUNKER ADJUSTMENT FACTOR (= BUNKERSER CHAFGE) 통화교환성의 변동이 운임 할증에 영향을 줄때 그 할증률(CURRENCY SURCHARGE)유가의 변동이 운임 할증에 영향을 줄때 그 할증률(액). |
23. GRI | GENERAL RATE INCREASE. 보통 BAF 와 CAF 위 변동으로 운임을 조절하나 BAJIC OCEAN FREIGHT 자체를 변동하여 운임 조절을 하는 경우 이를 GRI 라함 |
24. CBM | CUBIC METER |
25. W/T | WEIGHT TON. 중량톤. (CF) METRIC TON |
26. R/T | REVENUE TON. 화물운임 적용톤수. CBM과 W/T의 큰쪽. |
27. NVOCC | NON-VESSEL POERATION COMMON CARRIER. |
28. S/C | SERVICE CONTRACT. 위의 VIP에 대하여 TVR을 맺은 것. |
29. LAND BRIDGE | 대륙을 횡단하는 철도를 다리(BRIDGE)화 하여, SEA-LAND-SEA의 루트를 통한 복합운송의 한 형태. |
30. MLB | MINI LAND BRIDGE. 극동 - SEA - 미 서안 - LAND - 미 동안, GULF. (단, 종착지가 PORT인 점에 주안 - 도착지까지의 책임을 선사가 짐.) |
31. ALL WATER | 미 동안까지의 운송이 MLB 방식이 아니라, 선박이 PANAMA 운하를 거쳐 미 동안까지 가는 운송. |
32. EX-WORKS | 작업장 인도 조건. |
33. FOB | FREE ON BOARD. 본선 인도 조건. 수출자가 계약화물이 본선의 양화가 (TACKLE)에 의해 본선의 난간(RAIL)을 통과 할때 까지의 모든 위험과 비용의 책임을 지고 그 이후에는 수입자가 책임을 짐. |
34. C&F | COST & FREIGHT. 운임 포함 가격. 수출자가 FOB + 선박운임 까지 지불. |
35. CIF | COST INSURANCE FREIGHT. 운임 보험료 포함 조건. |
36. GANTRY CRANE | 안벽에 콘테이너 하역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교각형 크레인. |
37. C/O | CERTIFICATE OF ORIGIN. 원산지 증명서.상공회의소에서 발행. (일반관세 적용) |
38. TEU | TWENTY EQUIVALENT UNIT. 20 CONTAINER. |
39. FEU | FORTY EQUIVALENT UNIT. 40 CONTAINER. |
40. DRY CONTAINER | 일반 콘테이너. |
41. REEFER CONTAINER | 냉동 콘테이너. |
42. OPEN TOP CONTAINER | 지붕이 개방된 콘테이너. 중량물. 장척물. |
43. FLAT RACK CONTAINER | 지붕 측면 앞 뒤면 까지 개방. 4개 기둥만 있음. 기계류, 목재 |
44. TANK RACK CONTAINER | 액체 화물 수송. |
45. PEN CONTAINER | 생동물 운반용. 주로 TOP STOWAGE. |